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칼럼ㆍ정책 행정·정책

자연재난행동요령

이미경 기자 입력 2023.02.16 16:28 수정 2023.02.16 16:53

자연재난행동요령
침수
호우예보시
ㆍ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거주하고 계신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ㆍ 침수나 산사태 위험지역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둡시다.
ㆍ 하천에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호우주의보, 경보 시

1. 지하공간 이용자 행동요령
①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지하주택(반지하), 지하철, 상가 등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시 즉시 대피하세요.
 -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서 개방이 불가하므로,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하세요.
② (지하주차장)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은 두고 즉시 탈출하고 주차장으로 빗물이 들어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하지 말고 몸만 탈출하세요.
 - 경사로를 따라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차량은 수압으로 움직일 수 없어 사람만 신속하게 대피해야 하고, 특히 차량확인 등을 위한 지하주차장 진입은 절대 금지해 주세요.
③ (지하계단) 지하계단은 정강이 높이 정도로만 물이 유입되어도 성인이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흘러들어오면 즉시 대피하세요.
 - 특히, 계단에 유입되는 물이 발목 높이라도 어린이나 노약자는 올라갈 수 없으니 조금이라도 유입이 되면 즉시 대피해 주세요.
지하공간 대피요령

· 대피시에는 미끄러운 구두, 하이힐이나 슬리퍼 보다는 운동화가 대피에 용이하고, 특히 장화는 안으로 물이 차 대피가 어려우니 가급적 피하세요.
 - 마땅한 신발이 없을 시, 맨발로 대피하며 이동시에는 난간을 잡고 이동하세요.

2. 차량 이용자 행동요령
① (차량침수) 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하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 차량이 침수된 상황에서 외부 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좌석 목받침 하단 철재봉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하세요.
 - 유리창을 깨지 못한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차량 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하세요.
② (지하차도)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하지 않으며, 만약 진입시에는 차량을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하세요.
③ (세월교 횡단) 급류가 있는 교량에서 차량은 수압에 의해 하천으로 밀릴 수 있어 절대 진입하지 마시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대기하세요.
 - 만약, 급류에 차량이 고립되면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하고 문이 열리지 않으면 창문을 깨고 탈출하세요.

3. 공동주택 관리자 행동요령
 ○ (평상시) 차수판 설치, 모래주머니 및 양수기 등을 비치하고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신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수방자재 설치자 사전 지정하세요.
 - 지하공간으로 비가 유입되기 시작하면 5~10분 만에 지하공간이 침수되기 때문에 입구가 여러개인 경우 가급적 1인씩 지정하여 관리하세요.
 ○ (호우시) 기상청 특보(호우경보)를 예의주시하고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차수판과 모래주머니를 설치하세요.
 ○ (대피안내)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설치 후 반지하 등 지하공간에 빗물 유입시 즉시 대피를 안내하고, 지하주차장 등은 진입을 금지해 주세요.
 - 대피시에는 건물내 높은 공간이나 가까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로 이동케 하고, 지하주차장 차량 이동 등을 위한 지하공간 진입은 철저히 차단 하세요.

 

지진, 평소에 이렇게 대비합니다.

 

1. 집 안에서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둡니다.
∙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지진 발생 시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 깨진 유리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둡니다.
∙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합니다.

2.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합니다.
∙ 가구나 가전제품이 흔들릴 때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 둡니다.
∙ 텔레비전, 꽃병 등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 그릇장 안의 물건들이 쏟아지지 않도록 문을 고정해 둡니다.
∙ 창문 등의 유리 부분은 필름을 붙여 유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집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합니다.
∙ 건물이나 담장은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은 안전하게 수리합니다.
∙ 건물의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보수하고 보강합니다.

4.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하여 위급한 상황에 대비합니다.
∙ 가스 및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
∙ 머물고 있는 곳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알아 둡니다.
∙ 비상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을 정해 둡니다.
∙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익혀 둡니다.

5. 평소 비상용품을 잘 준비해 둡니다.
∙ 지진에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준비해 두고, 보관 장소와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
∙ 지진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

소관부서 : 자연재난대응과 박승주(044-205-5236)

 



저작권자 ㈜한국집합건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