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국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통합 한국관을 조성하여,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널리 알리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 ‘22년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 개요 >
‣ (時/所) ‘22.11.15(화)~11.17(목) 3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Fira Barcelona)
‣ (주제) “CITIES INSPIRED BY PEOPLE” (사람으로부터 영감을 받는 도시)
‣ (구성) 국가‧기업별 스마트시티 전시관, 125개의 컨퍼런스‧세미나, 어워즈 등 개최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는 ’11년부터 내년 개최하고 있는 세계 최대규모의 스마트시티 국제행사로, 3만 명 이상(’21년 기준)의 전 세계 정부, 기업, 학계, 연구원 등 참여하여 스마트시티 해외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정부 및 민간기관과 정책 및 경험을 교류하는 장이 되고 있다.
기존 엑스포에서는 한국의 지자체,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전시를 추진하였으나, 이번 엑스포에서는 국토교통부가 480m2 규모의 통합 한국관을 조성하여, 스마트시티 관련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이 한 곳에서 전시 및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LH, K-water의 2개 공공기관과 부산, 인천, 대전, 부천의 4개 지자체, 14개 기업·대학*이 참여하였으며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및 스마트챌린지 사업의 성과, 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 등을 전시하여, 3일간 4,000명 이상의 인원이 한국관을 관람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 11개 중소기업, 2개 대기업, 1개 대학
특히,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력하여 한국관 내에 1:1 상담이 가능한 공간을 별도로 구성하고, 참여 기업들의 우수 기술 홍보를 위한 설명회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지원을 위한 ‘코리아 파빌리온 네트워킹 리셉션’(11.16)을 개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기업들은 100여 건의 해외 투자자·정부와의 기업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무선 스마트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내 새싹기업‘네오스택’은 스페인의 태양광 가로등 기업 ‘스타리아 테크놀로지(STARIA Technology)’와 10만달러 규모의 시범사업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한국관에서 한-스페인-네덜란드 스마트시티 협력 세미나와 한-EU 스마트시티 공동세미나를 개최(11.15)하여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데이터 표준, 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교류하고, 스마트시티를 추진 중인 지자체 간(부산-바르셀로나), 관련기관 간(KOTRA-RECi(스페인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KAIA-유럽혁신기술연구소 등) 국제협력을 다지는 기회로 삼았다.
이와 함께 다쏘,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유수의 디지털트윈 기업들과 함께 한 컨퍼런스에서 인천, 대전, LH, LX 등의 국내 디지털트윈 성과를 소개하여, 한국 디지털트윈의 우수사례를 전세계에 공유하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네덜란드, 영국, 북아일랜드 등 정부의 고위급과 양자면담을 개최하여 한국기업들이 현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한국이 국제사회 속에서 스마트시티 의제(어젠다) 설정 및 국제 공조를 주도할 수 있도록 세계은행, OECD 등 국제 기구와 원탁회의(라운드테이블) 개최 방안도 논의하였다.
국토교통부 길병우 도시정책관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이 전 세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우리 기업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 도시들의 당면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책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가 되었다”면서, “국토교통부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반 마련하고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 분야의 국제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