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출 규제 완화 수혜 기대감으로 분양 테크노폴리스 수요자들의 관심

이용규 객원 기자 입력 2023.04.11 20:34 수정 2023.04.11 20:34



규제지역 해제됨에 이어 대출 규제 완화가 이뤄지면서 부동산 시장의 수요층은 더욱 두터워질 전망이다. 대출 규제 완화의 핵심은 인당 대출금액보증한도를 해제한 점이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경우 보증한도 금액은 지역별로 5억(수도권, 세종시, 광역시) 또는 3억원(그 외)으로 제한을 두었는데, 이번 규제 완화로 한도를 폐지해 좀 더 효율적인 자금 운용이 가능해졌다.

서울 4구(강남·서초·송파·용산)를 제외한 전 지역의 수요자들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규제 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주택담보대출 보증이 2건까지 가능해지면서 1주택, 분양권을 가지고 있던 수요자들에게 대출의 문이 열리게 된 것이다. 금융위원회 또한 다주택자의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해 규제지역 내 1주택, 분양권을 소유한 유주택자들에게도 대출조건이 완화됐다.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는 전국 청약이 가능해 수도권 수요자들에게도 관심이 높다. 현행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제4조 제1항 제3호)에 따르면 행정중심복합도시, 도청이전신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평택시, 산업단지 등은 거주지 제한 없이 전국에서 청약을 넣을 수 있다.


고금리, 고환율 그리고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경영난 해소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 경영안정자금 900억원, 특별경영안정자금 100억원, 지식산업센터 분양 입주자금 200억원 등을 편성하기로 했다. 시는 기업이 시와 협약한 은행에서 최대 5억 원까지 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도록 은행에 추천하고 기업부담 이자 중 연 3%를 보전한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제2·3순환로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서청주 IC)와 경부고속도로(청주 IC)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단지 인근 오송역을 통한 KTX, SRT 이용이 편리하며, 단지 북측에는 북청주역(충북선)이 예정되어 있어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높다. 충북선 북청주역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연계사업인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로 진행될 예정으로 향후 거주민들의 광역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 4구를 제외한 수도권까지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전국 청약 가능 지역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는 전국 청약이 가능한데다 탁월한 직주근접 여건, 풍부한 미래가치 등을 갖춰 문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한국집합건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