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집합건물소식

대영출판, 집합건물관리에 안전 실무지침서.. "공동주택 소방안전관리 실무" 출간

남길동 기자 입력 2023.04.18 13:49 수정 2023.04.18 13:52

피난ㆍ방화시설 관리, 화재 초기대응, 설비 작동 시 조치 사항 등 내용도 담겨
대영출판 소방안전관리 입문서, 소방안전관리자 선물용으로도 인기

대영출판은 집합건물에 도움이 되는 공동주택 소방안전관리 실무에 관한 사항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자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화재안전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는 부산소방재난본부 안성호 공학박사는 ‘공동주택 소방안전관리 실무(대영출판)’를출간했다. 이 지침서는 집합건물,아파트등 집합건물 소방안전관리자들의 실무를 돕기 위해 책자로 기획했다.

↑↑ 화재안전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는 부산소방재난본부 안성호 공학박사는 ‘공동주택 소방안전관리 실무’ 지침서로서 집합건물,아파트등 소방안전관리자들에게 실무에 도움을 주고자 책자로 기획했다고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 남길동 기자)
저자인 안성호 박사는 부산소방재난본부 재난안전조사계장,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 겸임교수 등으로 재직 중이다. 각종 기관ㆍ단체의 자문ㆍ심의위원과 ‘FPN/119플러스’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건축소방의 이해’가 있다.

책자는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의 이해 ▲공동주택 안전관리 ▲소방법령에서 규정하는 소방안전관리 실무 ▲소방법령에서 규정하는 피난ㆍ방화시설 등의 관리 ▲화재 초기대응과 각 설비 작동 시 조치 ▲아파트에서의 화재 사례와 개선 검토사항 등 6개 주제로 구성됐다.

 

관계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할 행정적인 업무와 실제 안전관리를 위해 확인ㆍ점검해야 하는 사항,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과 피난 계획 등을 저자의 시각으로 기술ㆍ해설한 게 특징이다.


안 박사는 “평상시 법령상 절차에 따라 집합건물 등 소방안전관리를 지도ㆍ감독하는 방향과 현장 실무 관계자가 적용하는 방향 사이엔 미묘한 간극이 있다”며 “직접 모두 경험ㆍ학습하며 이 같은 차이를 해소하고 알기 쉽게 정리할 필요를 느꼈다”면서 “이 책이 소방안전관리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의 실무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한국집합건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