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화재도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와 민간에서도 화재 대응장비 확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무적으로 설치 비율이 증가에 따라 전기차 충전시설은 지상으로 전기차 충전시설의 부지선정이 어려워 지하주차장에 설치하면서 화재 위험성이 증가했다.
지난 2022년1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약칭: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이 개정 시행되면서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급속충전은 충전기의 최대 출력값 40KW이상, 완속충전은 충전기의 최대 출력값이 40KW미만)의 수는 총 주차대수의 5%,기축시설의 경우 2%까지 의무적으로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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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 전기차 화재 17건중 약64%인 11건이 여름에 발생하였고 2018년이후로 전기차 화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출처 국립소방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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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GTC(대표 신동진)는 기존의 질식소화포와 달리 내부로 물을 분사하는 진압포를 개발해 정부와 민간에게 보급 시연중이다.(사진제공 한진G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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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개발된 진압포는 산소 차단을 막는(질식) 기존 방식과 진압포 내부로 물을 분사해 폭발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온도를 낮춰(냉각) 지속적인 폭발 및 화염을 진압하는 원리이다.(사진제공 한진GTC) |
신 대표는 “(사)한국전기차리빌딩협회 안전대책 분과위원장, 중앙소방학교 등 외래강사로 활동하고 있다”며 “전기차 화재는 화학 처리된 고전압 배터리 폭발로 전기 및 화학 사고가 결합되어 폭발과 함께 유해가스까지 분출되는 등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상황이며 이에 맞는 새로운 대응 장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이번 개발된 진압포는 산소 차단을 막는(질식) 기존 방식과 진압포 내부로 물을 분사해 폭발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온도를 낮춰(냉각) 지속적인 폭발 및 화염을 진압하는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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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4단계로 전기차 화재 매커니즘을 설명했다(출처 국립소방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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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열폭주 배터리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인접한 배터리에 열전달하여 연쇄적인 열폭주로 확산하는 과정에 주수에 의한 냉각소화 실험 결과를 확인했다(출처 국립소방연구원) |
신 대표는 “전기차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팩 내부가 셀 단위로 밀폐 수납되어 있다”며 “국립소방연구원 등 연구기관의 실험을 통해 산소가 없어도 셀의 열폭주에 의해 불이 확산되는 전기차 화재 매커니즘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산소를 차단하는 질식 소화포로서 화재진압이 불가능하다는 전기차 배터리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부산중부소방서(정영덕 서장)는 “집합건물,아파트등 밀폐된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화재 대응에 최적의 장비로 관계인들이 소방차 도착하기전까지 민간차원에서부터 초기 대응을 위한 주차구역 주변으로 질식 소화포와 진압포 보급이 시급하다”면서 “다소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는 있겠지만 질식 소화포와 진압포 보급으로 대응 장비조작 및 전기차 화재 대응역량강화 훈련까지 이어진다면 초기화재 대응에 효과적이다”며 “전기차 화재진압을 위한 최적의 대응훈련과 장비 도입으로 인명 및 재산상 피해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