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피스텔이 똑똑해지면서 오피스텔에 적용된 시스템은 디스플레이를 통한 방범녹화나 CCTV 확인 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사물인터넷 (IoT) 을 활용해 가전 기기를 원격 제어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에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진화를 이어오고 있다.
분양시장에서도 청정 ∙ 보안 ∙ 편의 등의 첨단 시스템으로 입소문을 타며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전등 및 난방 제어 및 엘리베이터 자동호출이 가능한 스마트 홈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결과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맞닿아 있다.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수요자들의 주거공간 내 활동시간이 크게 늘어나면서 주거 편의성을 높이는 첨단 시스템 도입 단지가 인기를 끄는 것으로 풀이된다. 오피스텔 분양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수요자 확보 경쟁도 최근 흐름을 뒷받침하는 이유로 거론된다. 건설부동산 업계에서 수요자 확보를 위한 일환으로 신규 공급 단지에 첨단 시스템 등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수요자들의 시선이 오피스텔은 HDC만의 IoT 시스템이 적용된다. 월패드와 ‘아이파크 홈’ 앱을 통해 생활공간 내부의 난방 및 환기 등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거실과 안방 ∙ 침실 등 모든 방의 조명도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보안도 강화했다. 공동현관에는 보안 강화뿐 아니라, 높은 인식률로 편의성을 높인 안면인식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이 적용되며, 현관은 지문과 안면인식이 연동되도록 해 보안은 더욱 강화하면서도 입주고객은 더욱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생활편의기능과 더불어 난방제어, 대기전력 차단 등의 기능이 제공되며, 세대 내 에너지 사용량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입주고객이 보다 적극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생활공간 내부 설계도 돋보인다. 빼어난 상품성을 갖추고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통해 채광과 일조권 효율을 높였다. 오피스텔 생활공간 내부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1 ~ 2인 가구를 겨냥해 소형 위주의 평면을 선보이며, 수요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평형대를 구성할 계획이다. 시스템에어컨을 비롯, 냉장고 등이 무상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적용돼,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