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초 오피스텔 등 소형 비아파트 공급 확대를 위해 ‘1·10 대책’을 내놓았지만 시장은 여전히 냉랭하다. 서울 주요 역세권 오피스텔마저 청약 미달 사태를 빚기 일쑤다. 시장 침체 가운데 오피스텔 공급도 급감했다. 1~2인 가구 등 서민 주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소형 오피스텔 공급이 줄어 주거 불안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올해 진행된 오피스텔 청약 17건, 총 2004실에 대한 입주자 모집에 9746명이 청약했다. 평균 경쟁률은 4.9 대 1. 고금리와 부동산 시장 침체로 청약시장이 위축된 2022년(5.3 대 1)과 지난 해(6.7 대 1) 연간 평균 경쟁률보다 낮다.
정부가 올 1월 소형 비아파트 공급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내놨지만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당시 올해와 내년에 짓거나 등록임대를 마친 전용면적 60㎡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입하면 취득세와 양도세, 종합부동산세 산정 때 주택 수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오피스텔 면적과 기간을 한정한 탓에 투자자의 반응이 시큰둥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기존 시장의 침체로 신규 공급도 가파르게 줄고 있다. 올해 분양을 계획 중인 전국 오피스텔은 6907실로 집계됐는데 지난해 공급량(1만6344실)의 42.3%에 불과하다.
업계는 오피스텔 시장 활성화를 위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부동산개발협회는 오피스텔 미분양을 해소하기 위해 오피스텔을 주택 수에서 제외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또 지방 오피스텔은 공공주택 건설 예산을 활용해 매입한 뒤 공공주택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한 전문가는 "지난 정부에서 원룸 등 소형 오피스텔과 아파트 역할을 하는 중대형 오피스텔을 구분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주택 수에 포함해 시장을 왜곡시켰다며 “오피스텔을 주택 수에서 배제하는 등 다주택자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